티스토리 뷰

반응형

 

 

 

곧 설이 다가오고 있는데 모두들 설 명절에 맛있는거 많이들 드시죠? 하지만 명절음식 칼로리가 매우 높다는 사실 다들 알고계시나요? 채소로 전을 만들지만 기름에 튀기다보니 칼로리가 생각 이상으로 높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설맞이 명절음식 칼로리를 알아보려 합니다.

 

 

대표적으로 설에 먹는 음식들 칼로리를 정리해두었으니 다이어터분들은 칼로리를 확인하신 후 양을 조절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떡국

 

첫번째 음식은 바로 설하면 빼놓을 수 없는 떡국입니다. 떡국은 지역마다 레시피가 조금씩 다르긴 하나 평균적인 칼로리를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회 제공량을 700g으로 가정할 시 떡국의 칼로리는 약 588kcal입니다. 밥 한공기가 300kcal인데 비해 약 두배가량 높은 칼로리인데 이는 탄수화물인 떡과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국물때문입니다.

 

 

2. 전 (꼬치, 육전 등) 

 

두번째 음식은 바로 전입니다. 전은 설, 추석 모두 즐겨 먹는 음식인데요. 가장 흔히들 먹는 산적꼬치, 육전, 동태전, 파전, 두부전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산적꼬치 : 약 100kcal (개당)
  • 육전 : 약 210kcal (100g당)
  • 동태전 : 약 187kcal (100g당)
  • 파전 : 약 293kcal (150g당)
  • 두부전 : 약 246kcal (160g당)

물론 어떤 재료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칼로리가 조금씩 상이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재료와 레시피로 만들었을 때의 칼로리는 위와 같습니다.

 

 

3. 잡채

 

다음 음식은 잡채입니다. 보통 잡채는 당면으로 만들기때문에 칼로리가 낮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잡채 칼로리는 1인분을 300g으로 가정했을시 약 600kcal입니다. 이는 밥 2공기에 해당하는 칼로리로 떡국보다 더 높은 칼로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소갈비찜

 

다음 음식은 소갈비찜입니다. 소갈비찜은 설, 추석 명절 음식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많이들 해드실텐데요. 소갈비찜 칼로리는 250g당 495kcal입니다. 아무래도 간장에 졸인 음식이라 나트륨이 높아 칼로리 역시 높은 음식입니다.

 

 

5. 나물

 

나물은 보통 설보다는 추석에 많이들 해드실텐데요. 추석 음식 칼로리도 함께 궁금하실 수 있으니 함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흔히들 요리하는 삼색나물인 시금치, 숙주나물, 고사리 칼로리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금치 칼로리는 100g당 23kcal, 숙주나물 칼로리는 100g당 12kcal, 고사리 칼로리는 100g당 39kcal입니다. 다른 명절 음식에 비해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터분들이 드시기 좋은 명절음식이 아닐까 합니다.

 

 

6. 약과

 

마지막은 약과입니다. 명절에 먹는 간식은 물론 평소에도 약과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지셨는데요. 요즘 유명한 장인한과 찹쌀약과 기준 약과 칼로리는 100g당 421kcal입니다. 튀기고 조청에 절이다보니 다른 디저트류보다 칼로리가 더욱 높습니다.

 

 

이상 명절음식 칼로리, 설음식 칼로리, 추석음식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절이라고 너무 과식하신다면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